2023-, Printed World

Printed World, 2023 ~

· artist statement

출력된 이미지에 카메라를 밀착해서 최대한 가까이 들여다 봄으로써 발생하는 의미를 좇고 있습니다. 종이 표면의 이미지는 출력되는 순간 고정된 의미를 부여받습니다. 출판과 결부된 이미지는 증거로서의 효력을 내재하고 있습니다. 비록 납작한 종이 더미에 포개져 쌓일 운명일지라도 실재의 단면을 고증하는 본연의 의무는 계속해서 수행할 것입니다.

출력된 이미지의 공통적 속성은 가까이 바라볼수록 망점의 형상이 드러난다는 것입니다. 다만 망점을 인식하는 순간 본래 이미지의 형상은 무너지고, 표상은 부유하고, 의미는 균형을 잃어 버리게 됩니다. 종이 표면에 정박된 이미지의 맥락과 의미로부터 떨어져 나온 망점의 형상계를 '출력된 세계 Printed World'로 명명하고 그 속에서 파생된 표상을 좇는 사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력된 세계 Printed World'를 드러내는 작업은 출력된 이미지 일부를 채택하고 카메라 프레임에 구획하고 확대하는 근접 복사 촬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광학 보조 장치들로 최소 초점거리를 단축시켜 카메라가 더 가까이, 또는 더 적게 바라보도록 합니다. 가까이 다가갈수록 후퇴하는 본래의 의미와 반대로 전진하는 이미지의 구성요소의 위상을 뒤집어 놓음으로써 불편한 응시를 권유합니다. 카메라는 얇은 출력면을 피사체 삼아 이미지의 출력이라는 공표 방식이 가지는 고정력에 균열을 일으키고 기존의 증거력을 무력화하기 위한 광학 기계가 됩니다. 카메라는 출력된 이미지를 해체하고 구성요소를 드러내며 '제한적이지만 충실한', '반재현을 위한 재현'을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