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ok at the gap between us, 2022 ~
· artist statement
<우리 사이 거리를 봐 Look at the gap between us>는 박물관 아카이브의 디지털 이미지를 수집하고 변형하는 절차적 왜곡을 통해 원본과의 거리를 드러내는 사진 프로젝트이다. 본 프로젝트의 개별 이미지을 구성하는 재료는 다국적 박물관들의 온라인 수장고에서 발견・채택된 유물들의 아카이브 이미지이다. 개별 유물의 원본성을 담보하는 아카이브 이미지는 시각요소의 삭제나 추가, 왜곡과 같은 변형을 수반한 편집이 가해지면서 새로운 맥락의 이미지로 재제작된다.
디지털 이미지의 수집에서부터 거듭된 편집과 열화에 이르는 의도적인 왜곡 과정은 유물의 원작이 지시하는 바로부터 동떨어진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변형된 이미지는 사무용 프린터로 출력되어 그리 좋지 않은 밀도의 듬성한 이미지를 생성해낸다. 여기서 카메라는 현미경의 시각을 대리하는 기계적 재현을 수행할 뿐으로, 이미지 왜곡의 알고리즘 어딘가에 위치한 재현도구로서의 역할을 다할 뿐이다. 이와 같은 거듭되는 왜곡과 재현의 절차적 수행은 이미지의 의미 판단 과정에서 지체를 발생시키기 위함이다. 의도된 판단의 지체로 본래 원작 이미지의 위치, 맥락, 상징 혹은 지위로부터 우리 사이의 거리를 벌리고 그 사이 틈을 가시화하여 잠시간 가벼운 응시를 제안한다.
인류의 시각유산이라는 학예적 지위를 부여받은 이미지들을 원래의 위치로부터 떼어내어 왜곡하고 정박하는 일련의 과정은 저작권리의 해방 속에서 가능했다. 따라서 <우리 사이 거리를 봐 Look at the gap between us>는 전 지구적 팬데믹의 발발을 전후하여 다수의 서구 박물관을 중심으로 전개된 Open Access* 움직임에 전적으로 빚을 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온라인으로 배포된 창작물의 재가공/재사용을 허용하는 등 전적인 사용권리를 제공하는 원칙 혹은 그러한 움직임.
· museum archival image list
1
Seated Male Figure (200 BCE – 500 CE)
at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LA
by Unkown
at Slovenská národná galéria, Bratislava
by Leopold Horovitz (Košice, 1838 – 1917)
Head of a Man with a Brimmed Hat (ca. 1870 – 1900)
at Slovenská národná galéria, Bratislava
by Ladislav Mednyánszky (Hungarian, 1852 – 1919)
Head of a Gypsy (ca. 1910 – 1914)
at Slovenská národná galéria, Bratislava
by Ladislav Mednyánszky (Hungarian, 1852 – 1919)
Portrait of a Young Man (ca. 1920 – 1930)
at Slovenská národná galéria, Bratislava
by Milan Thomka Mitrovský (Slovak, 1875 – 1943)
Portrait of a Man with Tie (ca. 1923 – 1926)
at Slovenská národná galéria, Bratislava
by Milan Thomka Mitrovský (Slovak, 1875 – 1943)
Portrait of E. B. Lukáč (1934)
at Slovenská národná galéria, Bratislava
by Milan Thomka Mitrovský (Slovak, 1875 – 1943)
Male Model, Academy Study (ca. 1900)
at Finnish National Gallery, Ateneum
by Albert Edelfe (Swedish, 1854 – 1905)
by John Watson Gordon (Scottish, 1788 – 1864)
Porträt eines jungen Mannes (1916)
by Hans Christiansen (German, 1866-1945)
at Smithsonian American Art Museum, Washington, DC
by Carolus-Duran (French, 1837 – 1917)
4
Bacchanal of Satyrs and Cupids (ca. 1640 – 1642)
at Rijksmuseum, Amsterdam
by Gerard van Opstal (Belgian, 1594 – 1668)
5
Portrait of a young girl with red hair
Private collection
by Jean Jacques Henner (French, 1829 – 1905)
at Slovak National Gallery, Bratislava
by Ladislav Mednyánszky (Hungarian, 1852 – 1919)
7
Hercules and Cacus (early 17C or later copy)
at The Met Museum, New York
by Willem Danielsz van Tetrode (Dutch, Before 1530 – After 1587)
at The Yale Center for British Art, New Haven
by George Jones (English, 1786–1869)
10
The Ecstatic Virgin Anna Katharina Emmerich (1885)
at Alte Pinakothek, Munich
by Gabriel von Max (Austrian, 1840 – 1915)
14
Portrait Of Betty Mccann (1927)
Private collection, Unkown
by George Spencer Watson (English, 1869–1934)
15
Portrait of musician Korolev (circa 1905)
National Museum, Warsaw
by Stanisław Kuczborski (Polish, 1881-1911)